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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의 장점과 단점.

by 이아우이아우 2021. 3. 8.

장점

  • 스킬들의 긴 사거리와 미니언 관통기능
    럭스의 모든 스킬은 1000이 넘는 사거리를 가지고 있고, 궁극기는 준 글로벌기이다. 때문에 팀 진형의 뒷라인에서 안정적인 위치선정으로 지속적으로 포격을 퍼붓기에 용이하다. 게다가 넓은 판정의 E와, 패시브와 Q, E, R의 연계성 때문에 원거리에서 상대의 피를 빼는 포킹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또한 간과하기 쉬운 사실로 모든 스킬이 미니언이 관통이 되기에 맞출 수 있다면 사거리 내 상대방은 포지셔닝이 반은 의미가 없어진다.

  • 쿨타임이 짧은 장거리 궁극기
    쿨감 옵션을 둘러준다면 시전한 지 24초 만에 궁극기가 돌아오는 덕에 럭스는 궁극기를 수시로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활약을 펼칠 수 있다. 라인전 단계에서도 굳이 다른 라인에까지 걸어갈 필요 없이 바위 게까지만 가서 궁극기로 저격을 하는 형태의 로밍을 할 수도 있으며, 교전 후 도망치는 딸피 저격용, 대치 구도에서 부담 없이 높은 피해를 누적시키는 포킹용, 상대 버프 및 중립 오브젝트 스틸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에픽 몬스터의 경우, 어느 정도 주문력을 올린 럭스의 ER패시브 콤보는 강타보다 피해량이 높은데다 딜레이도 나름 짧고 막을 수 없기에 꽤나 큰 변수가 된다.

  • 다채로운 능력
    럭스는 포킹뿐만 아니라 스킬 콤보를 통한 누킹과 아군을 보호하는 서포팅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그것도 누킹은 사거리가 무려 1000 이상이라 속박 하나만 맞아도 전부 맞게 되는 콤보이며, 서포팅은 인원 수 제한이 없는 광역 실드라 이론상 수치가 굉장히 높다. 모르가나처럼 잘라먹기, 소나처럼 대규모 교전에서 아군 보호도 어느 정도 가능한 것이다.

  • 준수한 성장성
    럭스는 다채로운 스킬셋과 주문력 계수 덕분에 성장성이 준수하다. 특히 일반적인 AP 누커 챔피언들에게 없는 광역 실드의 존재 덕분에 럭스는 타 메이지에 비하면 다대다 교전에서 아군 보호 능력이 괜찮은 편이다.

  • 강한 라인전 및 준수한 스노우볼링 능력(서포터)
    생각보다 서폿 럭스의 라인전은 준수한 편이다. 속박 덕분에 상대의 갱킹과 진입에 크게 약하지 않은 편이고, 결의 룬을 선택한 W 선마 럭스는 보호막으로 얻는 맞딜 능력이 생각 이상으로 강해지며, E는 견제력이 좋다. 특히 전통적으로 잘 맞는 케이틀린, 루시안 등과 조합되어 템도 정상적으로 가는 럭포터는 사람들의 인식과 달리 미드 럭스와 비교도 안되게 라인전도 깡패같이 강하고 중후반에도 위협적이다.[15] 설사 라인전이 약한 베인, 카이사 등과 조합되어도 역시너지는 없고 오히려 이들한테 강한 포킹형 조합 상대로는 약점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조합도 타지 않는다.

단점

  • 활용도가 떨어지는 패시브
    럭스의 패시브는 피해량 자체는 준수하지만, 물몸 뚜벅이 마법사인 럭스에게 평타를 쳐야 한다는 조건이 발목을 잡는다. 한편 럭스의 주력기 E의 피해량이 너무 낮은 관계로, 라인클리어나 딜교를 위해서는 스킬 적중 후 평타를 치는게 반쯤 강요된다. 그렇다고 럭스의 평타가 좋은 것도 아니고 선딜레이, 투사체 속도, 공격속도 모두 저열하기에 라인클리어나 콤보를 넣는 속도가 매우 느려진다. 더군다나 럭스는 생존력이 떨어지고 이동속도 버프조차 없기에 중후반부터는 평타 한대 때리기조차 힘들어진다. 다른 마법사 챔피언들의 평타 관련 패시브와 비교해보면, 스킬을 적중해야 한다는 전제조건도 까다로운데다 타워 철거나 전투 지속력에도 도움이 안된다. 그나마 궁극기로도 터진다는게 다행이지만, 풀콤보 한번으로 적에게 3번이나 묻힐 수 있는 패시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럭스 유저들에겐 패시브가 오히려 페널티처럼 느껴진다.

  • 느린 투사체 속도
    럭스의 일반 스킬들과 평타는 전부 투사체인데 상술했듯이 평타는 물론이요, 스킬들로 날아가는 투사체도 긴 사거리를 얻은 대신 투사체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 바로 앞에서 맞는 게 아닌 이상 이동 속도 350 정도만 되어도 집중하면 피할 수 있을 정도고, 이는 비슷하게 나름 선딜이 있는 궁 또한 마찬가지다. 그나마 속박이 한 명 밖에 안 되고 궁을 쓸려면 접근까지 해야 되는 위험부담을 가진 모르가나보다는 속박이 두 명까지 되며 그 긴 사거리 덕분에 맞출 수만 있다면안정성 면에선 높다는 게 위안거리다.

  • 낮은 생존력
    대부분의 포킹 챔피언들과 마찬가지로 럭스는 이동기는커녕 이동속도 증가 스킬조차 없다. 그런데 상술했듯이 럭스의 공격들은 하나같이 선딜이 커서 회피하기 쉽기 때문에 상대가 속박에 걸려주거나 아니면 다른 아군이 CC기를 걸어주지 않는 이상 럭스는 적과 대치하는 게 힘들다. 그나마 생존기에 가까운 W도 두 번째 실드가 돌아오기까지 꽤 시간이 걸리므로 적의 폭딜을 타이밍 맞게 막아내기가 힘들다. 체력마저 물몸인 럭스가 적에게 물리는 상황이라면 결국 Q 속박의 적중에 사활이 걸리게 되는데, 힘들게 맞히더라도 적의 평타나 스킬 사용까지는 봉쇄할 수 없다.

  • 애매하고 팀 의존도가 높은 스킬
    다재다능하다는건 반대로 말하면 무엇 하나 꼽을 수 있는 특징이 없다는 소리다. 럭스는 이론상 조건들만 맞으면 스킬들을 통해 포킹, 누킹, 서포팅이 뛰어나지만 그 조건을 맞추는 게 생각보다 쉬운일이 아니고 그것들마저 각 분야에 특화된 다른 챔피언에 비하면 손색이 있다. 무엇보다 문제는 상대가 이동 속도가 빠르거나 뛰어난 이동기를 가지고 있을 경우 럭스는 스킬들을 맞추기가 힘들고 반대로 물리면 떼어낼 방법도 거의 없어서 대신 적을 물어주고 맞아줄 챔피언이 필요하다. 럭스가 솔랭에서 서포터로 많이 나오며 소나처럼 칼바람 나락에서의 승률이 높은 이유.

  • 성장형 챔피언임에도 낮은 딜링 포텐셜과 캐리력 (미드)
    상위 티어로 올라갈수록 럭스를 미드에서 만나기 힘든 이유 중 하나. 일단 럭스의 스킬은 모두 논타겟에 궁극기를 제외하면 쿨타임마저 긴 편이라 팀의 메인 AP 딜러로 사용하기에는 DPS가 낮은 편이다. 물론 포킹 챔피언들 대다수가 럭스와 비슷한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럭스의 딜 스킬은 안그래도 맞추기 어려운데 계수 총합마저 2.4로 메이지 전체를 통틀어도 딜 계수가 낮아 지속딜은 물론이고 폭딜마저 좋지 않다. 따라서 성장형 챔피언임에도 불구하고 라이즈, 블라디미르, 카사딘과 같은 하드캐리는 꿈도 꿀 수 없고, 럭스와 비슷한 스킬셋을 가진 오리아나와 비교해봐도 라인전 견제력도 약한 데다가 상성 또한 많이 탄다. 종합하자면 무상성에 가까운 라인전을 가지지도 않았으면서, 무난하게 성장해도 캐리력이 굉장히 떨어지는데다, 위의 단점들이 합쳐지면서 모든 면에서 애매하다.